중국의 소수민족 2 : 중국 소수민족의 특징
중국 전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한족과는 달리 나머지 55개 중국 소수민족의 대부분은 장구한 역사 속에서 종족집단의 형성, 분화, 이주 또는 타민족과 융합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복잡한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자연적 조건에 의해 중국의 소수민족은 몇 가지 특징을 보인다.
중국의 소수민족은 역사문화적·사회경제적으로 큰 차이와 다양성을 보인다.
중국내 각 소수민족별로 분포 지역의 지리적 환경, 역사적 상황 등이 각기 달랐기에 각 민족 간에 역사적, 사회경제적 발전단계의 차이가 크다. 각 소수민족은 문화, 종교적으로 다양하다. 각 소수민족은 분포 지역의 자연조건과 생산양식 등에 따라 원시적인 수렵·어렵 문화에서부터 고산문화, 유목문화, 농경문화 등 다양한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종교 신앙 측면에서도 자연과 조상숭배의 원시다신교, 민족 고유 신앙, 샤머니즘 뿐 만 아니라, 중국에서 자생한 도교와 불교(남방불교, 북방불교 및 라마교), 이슬람교 및 천주교, 개신교 등 세계적인 종교까지 기본적으로 민족별로 다양한 신앙을 갖고 있다.
지리분포상의 특징으로 분포지역이 넓고 차지하고 있는 면적이 넓다.
중국 소수민족은 인구에 비해 분포지역이 넓고 점유면적이 광대하다. 중국의 소수민족은 비록 전국 인구의 1/10에도 못 미치지만, 분포되어 있는 지역이 매우 광활하다. 차지하고 있는 면적은 전국의 절반 이상(63.7%)이나 인구밀도는 한족 거주지보다 훨씬 저조하다. 소수민족은 중국 내 모든 현급縣級 행정구역에 거주하며, 절대 다수의 현縣에 2개 이상의 민족이 분포한다. 그러나 소수민족 인구의 상당수는 중국의 서북 지역과 서남 지역에 다수 거주하며, 동북 지역과 동부 연해 지역에는 상대적으로 적게 분포한다. 5개의 소수민족 자치구 외에도 30개의 소수민족 자치주自治州와 120개의 자치현 自治縣이 존재한다. 소수민족이 가장 많은 성省은 운남성으로 35개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중국 소수민족의 거주형태는 대잡거大雜居와 소취거小聚居의 형태를 보인다.
중국 내 각 민족들은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교류와 접촉이 진행되면서 다른 민족들과 함께 섞여 살거나 또는 자기 민족끼리 모여 사는 다양한 분포상황을 형성하였지만, 기본적으로 ‘대잡거 소취거(大雜居 小聚居)’ 형태를 보인다.
중국의 91.5% 이상의 인구는 한족漢族으로, 각 소수민족 지역에는 모두 일정한 수의 한족이 살고 있으며, 비록 소수민족 자치지구라 할지라도 대부분은 한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각 소수민족은 모두 자신들의 집거지역을 가지고 있는데, 비교적 큰 지역도 있고 약간 작은 지역도 있다. 몇몇 집거지역은 각 지역에 분산되어 있으며, 단지 부분적으로 집거하고 있는 지역도 있다. 그 나머지는 다른 민족들 사이에 흩어져 살고 있다. 이와 같이 잡거雜居가 많고 집거集居가 적어 각 민족이 뒤섞여 살고 있는 국면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중국민족 분포의 특징은 소수민족과 한족 및 각 소수민족간의 밀접한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것은 중국이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이루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중국내 소수민족 지역은 자원과 산물이 풍부하다.
중국 내 소수민족 지역은 기후대로 보면 아열대에서 온대 및 한대까지 이르는 지역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물산이 산출된다. 소수민족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대부분 고원, 산맥, 초원, 삼림지대로 지역이 광대하고 지하자원이 풍부하며 목축업이 발달되고 농작물의 종류가 다양하다. 중국 내 소수민족 자치구역(5개 자치구, 30개 자치주, 120개 자치현 및 약 1,000여 개의 자치향)은 중국 전체 국토면적의 약 64%를 차지하는데, 산림자원과 전략적 광물자원 등 주요 자연자원의 상당수 또는 대부분이 바로 소수민족 지역에 있다. 이 지역의 풍부한 자연자원은 현재 중국 정부가 야심적으로 추진하는 경제 분야의 현대화 목표를 이루려면 소수민족 지역의 자원을 이용해야만 한다는 측면에서 중국의 국가발전에 있어 매우 긴요하다.
중국 소수민족 대부분이 변경에 위치하고 있고, 경제적·문화적으로 낙후되어 있다.
중국은 14개국과 접경을 하고 있는데, 약 22,000㎞에 달하는 육지 국경선 가운데 약 90%인 19,000㎞가 소수민족 지역에 걸쳐 있고, 국경선을 따라 분포되어 있는 135개의 현縣, 기旗, 시市 등의 행정구역 가운데 107개가 소수민족 자치구역에 속하며, 또한 국경선에 거주하고 있는 약 2,200만 명의 인구 가운데 반수 이상이 소수민족이다.
이렇게 소수민족이 집중된 지역은 대부분 중국의 국경지대에 위치하고 있고, 주변 국가들과 인접하고 있어, 국방 및 이웃 국가와의 관계에서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역이 광대하고 변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밀도가 낮고 교통이 불편하여 개발이 비교적 늦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