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들, 그들의 깊은 사유와 ‘웃픈’ 삶 18 마르크스 (1)

역사를 계급투쟁으로 해석한 카를 마르크스

 

1. ‘카를 마르크스’, 더 나은 삶에 대한 상징

 

부모들은 그를 행운아로 여겼다. 그리고 그가 언젠가 드높은 명예를 얻기를 바랐다. 이것은 약 2백여 년 일이었다.

오늘날 카를 마르크스란 이름은 큰 명성을 떨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무지 세계사와 떼놓고 생각될 수 없는 이름이 돼 있다. 러시아인, 독일인(독일 통일이전의 동독東獨 사람들), 중국인, 쿠바인을 포함 약 15억 명의 사람들이 국가 성격을 스스로 마르크스주의적이라고 규정한 나라들에 살고 있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불교, 이슬람교, 기독교 등 3대 종교의 틈바구니에서 지구의 절반과 그 민중들을 차지했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사회적 혁명이 일어날 때마다 마르크스는 늘, 말하자면 총사령부를 지휘하고는 했다.

또한 트리어의 변호사 아들[마르크스]이 경멸조로 ‘자본주의적’ 이라고 칭했던 중심지, 곧 유럽과 미국에서도 그의 사상은 생생하게 살아 있다. 이를테면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에서 볼 수 있는 유력한 공산당에서가 그렇다. 그리고 이는 독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사유의 거장이 독일 내 사민당(SPD)이나 노동조합에 미친 영향력을 감추려 한다면, 사민당과 노동조합의 역사는 결코 기술될 수 없을 것이다. 그의 탄생 150주년인 1968년에 실시된 한 여론조사에서 서독시민들은 열 명 중 한 명 꼴로 마르크스를 자신의 인격적 전형으로 삼고 있다고 응답했다.

한편 그 무렵 ‘사자머리의 무어인’(마르크스의 친구들은 검은 머리를 가진 그를 그렇게 불렀다)은 프라하, 바르샤바, 베를린, 파리 그리고 로스앤젤레스의 거리를 점령했다. 베트남 전쟁, 자본가적 착취계급 또는 교수들의 권위적이고 고루한 태도에 반대하며 봉기를 일으킨 대학생들은 그의 초상화가 그려진 등사지를 흔들어 댔다. 당시 독일 내 학생운동의 지도자 중 한 사람이고 SDS(지금은 해체된 사회주의 독일 학생동맹의 약칭-역주)의 이론가인 베른트 라벨(Bernd Rabehl)은 우리는 간디를 따라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 모택동을 따라 행동한다고 말했다.

카를 마르크스의 이름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에 대한 상징으로 남아 있다. 그는 과학적 사회주의의 창안자이다. 이는 다음의 사실을 의미한다. 그는 당시 많은 사람들이 사회주의에 대해 가졌던 모호하고 환상과 감상에 찬 생각들을 개념화했다. 말하자면 그는 저 흐릿한 생각들에 정신과 오성을 집어넣은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진리와 지배에 대한 권리 주장이 오직 중세의 가톨릭교회에나 비견될 만한 그런 강력한 운동을 불러 일으켰다. 프랑스의 예수회 회원이자 마르크스 전문가인 장 이브 칼베스(Jean-Yves Calvez)는 이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오늘날 세계사에서 활동 중인 정당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예비한 이론을 정확히 알아야만 한다. 물론 이때의 이론이란 카를 마르크스의 이론이다.

철학적으로 보자면, 그는 정신의 거인,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의 제자였다. 그는 헤겔에게서 변증법적 인식-방법뿐만 아니라 또한, 전쟁과 비참으로 얼룩진 인류의 역사는 하나의 의미를 갖고 있다는 역사관을 받아 들였다. 그렇지만 마르크스가 이 재앙의 역사를 해석하기 시작했을 때, 두 사람의 이론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생겨났다.

차이는 이미 상반된 근본입장에서부터 발생했다. 관념론적 철학자인 헤겔이 존재의 의미를 신, 세계정신, 절대지에서 구했던 반면, 마르크스는 유물론적 세계관의 추종자였던 것이다. 마르크스는 세계를 무에서 창조하고 그 후 세계를 지배하는 어떤 신비적 존재자의 실존을 반박했다. 또한 물질적인 현존에 앞서는 의식의 우월성을 부정했다. 대신에 그는 물질은 무시간적이고 창조되지 않았으며 그 자체로 움직인다는 확신을 주장했다. 물론 그는 이 주장을 입증해줄 만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이는 그가, 무엇보다도 독일 철학자들이 매달린, 유명한 궁극의 물음 을 아예 거들떠보지도 않았던 것과도 같다. ‘왜 존재자는 존재하고 무가 아닌가?’란 물음은 전혀 그에게 흥미를 주지 못했던 것이다.

그에 비해 그의 눈길은 현실 세계에 훨씬 더 날카롭게 고정돼 있었다. 산업화가 시작되던 무렵에 태어난 그는 인간이 당면한 위험들을 확연하게 인식했다. 점점 더 증대되고 있는 기계와 이윤에 대한 의존. 이는 그릇된 의식과 욕구를 낳는다. 또한 노동과 노동의 생산물, 이웃 그리고 종국에는 자신으로부터의 소외.

그는 비단 위험들을 기술했을 뿐만 아니라 그와 동시에 그것들에 대항해 싸웠다. 그는 위기에 놓인 인간들에게 노예상태와 착취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자유 왕국의 문을 열어 줄 한 이론을 제시했다.

이 이론의 핵심 개념들은 계급투쟁과 혁명이다. 그는 이 말들을 생산과정의 필연적이고 역사적인 결과로 일어나는, 자본가계급(부르주아)에 대한 임금노동자(프롤레타리아)의 세계적인 대립으로 이해했다.

그는 자신의 경제 분석을 전부 3권으로 된, 미완결의 작품 안에 정리해 놓았다. 힘겹고 복잡한 내용들 때문에 그가 곧잘 ‘지긋지긋한 책’이라고 저주했던 『자본론』이다. 그렇지만 마르크스가 노동자의 봉기를 외치는 선동의 나팔 소리를 울렸던 것은 「공산당 선언」에서이다. 이 선언문은 부르주아 시민사회에 대한 투쟁 선포문이자 동시에 그의 중요한 명제들을 대중적으로 표현한 문건이기도 하다. 이 문건이 얼마큼 성공했는가는 이제 더 이상 집계되지도 않는다. 발행부수는 심지어 성경의 그것을 능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카를 마르크스는 저술들 안에서 맞서 싸웠던 비참한 현실을 직접 몸으로 체험했다. 그는 유년 시절엔, 특히 그의 어머니가 그렇게 불렀듯이, 행운아였던 게 틀림없다. 그는 1818년 5월 5일 자신이 태어난 트리어에서 유년기를 보낸다.

그의 고향은 정신적으로 보자면 죽어 있는, 외딴 곳이다. 많은 그의 전기 작가들은 세계사를 통틀어 가장 많은 존경과 가장 많은 미움을 받은 사상가가 하필 이러한 지방 소도시 트리어(Brückenstraße 10번지)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을 순전히 아이러니라고 여긴다.

트리어는 나폴레옹의 시대에 16년 동안 프랑스 영토에 속해 있었다. 그 후부터는 프로이센의 달갑지 않은 지배를 받고 있는 상태였다. 1만 2천명의 주민들 대부분은 포도 재배와 판매로 살아가는 농부들이었다. 그런데 수년간 계속된 흉작으로 도처에서 사람들이 굶주리고 감자의 이파리로 연명한다. 여덟살 박이 어린 아이들이 부근의 강철 공장과 유리 공장에서 시간제로 일을 한다.

카를 마르크스는 이런 궁핍함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그의 집은 부유한 사회계층에 속했다. 아버지 하인리히는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한 유태인 변호사이고, 그의 부인 헨리에타는 4명의 아들과 5명의 딸, 모두 9명의 자식을 그에게 선사한다. 이중 5명은 어려서 죽었다. 집안의 내림병이던 폐결핵이 목숨을 앗아 간 것이다.

마르크스가 여섯 살이던 1824년 아버지는 자식들에게도 기독교 세례를 받게 하였다. 그렇지만 이 유태교에서 기독교로의 개종은 자발적인 것이 아니다. 유태인을 배척하는 입장을 취하던 프로이센 정부는 유대교를 포기하지 않는 유태인에겐 공직에서 일할 수 없도록 하였던 것이다. 변호사 역시 공직 중 하나였다. 그러나 하인리히 마르크스는 직업을 포기하는 쪽을 택하고 싶지는 않다. 그래서 가족들은 친척 중에 랍비가 있는 것을 긍지로 여기고 있음에도, 어느 정도는 강압적인 상태에서 개종을 하게 된다.

개종에도 불구하고 유태인 기질은 사상가 마르크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많은 연구가들이 그가 보여주는 사상의 날카로움, 해석의 능력, 논쟁의 파괴력, 구원사상에 대한 경향들이 유태적 유산에 뿌리박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러나 그 점에 비춰 볼 때, 그의 개인적인 의견들이나 몇몇 저술들에서 드러나는 반反유태적인 흔적들은 기이하게 보인다. 마르크스는 추악한 평판을 확산시키고 있는 유태인들에 대해 욕을 하고, 한번은 영국의 한 해수욕장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수많은 유태인과 이곳의 벼룩들’이라며 그들을 해충과 비교하기도 하였다.

자기 민족에 대한 이같은 천박한 분노의 토로는 오늘날까지도 심리학자들의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르놀트 퀸츨리(Arnold Künzli)같은 정신분석학자는 신체조건과 더불어 어머니의 성격이 카를 마르크스로 하여금 유태인을 미워하게 만들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실제로 우리의 철학자는 육중하고 잔병이 떠나지 않는, 게다가 나이가 들면서는 만성적 부스럼과 치질로 시달리는 자신의 몸을 혐오스럽게 여긴다. 어머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그는 깊은 미움을 품고 있었다. 그는 어머니에게서 탐욕스럽고 고루한 여자를 본다. 그는 곧잘 순전히 경멸감을 가지고서 ‘할머니’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번은 재정적으로 어려울 때, 어머니가 돈을 보내주지 않자 실망한 그는 이렇게 적고 있다. “실로 정성어린 표현, 그러나 돈이 들어 있지 않구나.”

마르크스는 자기의 부실한 몸과 어머니의 인색함을 개인의 특질로 생각하지 않고 무의식중에 전적으로 유태인 기질과 동일시한다. 곧 자기 민족의 특성으로 간주해버린 것이다. 다음의 표현도 이로부터 나온 것이다. “돈은 자기 앞에 다른 어떤 신도 허용하지 않는 이스라엘의 배타적인 신이다.” 이 문장은 악평을 받은 그의 「유태인 문제에 대하여」란 소책자에 나온다.

이 소논문에 이미 기독교에 대한 그의 비판이 보다 신중한 표현으로 제기돼 있다. 그와 동시대인인 철학자 루트비히 포이어바흐(Ludwig Feuerbach)처럼, 마르크스 역시 천상의 신을 인간들의 고안물 또는 환상으로 간주한다. 그는 종교를 지배계급의 무기, 그리고 민중의 아편으로 규정한다. 종교란 인간들, 박해받는 피조물들에게 지상의 비참함을 불평 없이 인내하는 대가로 저 세상에서 백만 배의 보상을 받게 될 것이라고 믿게 한다는 이유 때문이다.

물론 카를 마르크스는 트리어의 프리드리히-빌헬름 김나지움 시절엔 신과 그의 아들 예수에 대해 아직은 보다 신성한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를테면 그는 당시 한 논문에서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은 고난 중의 위안과 평안한 확신을 주신다.”

학급 동료들은 대부분 농부나 수공업자 집안 출신이다. 마르크스는 그들과 어울리지만 그의 조롱하는 버릇과 지배욕 때문에 그들로부터 경원시된다. 급우들 중 누구와도 그는 친구로 사귀지 못한다.

몇 안 되는 자료를 가지고 판단해보건대 그는 선생님들과는 잘 지냈던 것으로 보인다. 그의 성적은 어렵지 않게 평균을 상회하였다. 그는 늘 반에서 가장 성적이 우수한 8명의 학생에 든다. 그렇지만 그는 아직 철학적 재능을 나타내 보여주지 않았다.